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칼리리눅스(Kali Linux) Crunch로 0000~9999 사전 파일 만들기

by 정티그로 2021. 11. 20.

이번 시간에는 칼리리눅스(Kali Linux)의 크런치(Crunch)라는 기능을 이용해 0000부터 9999까지의 사전 파일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이 사전 파일을 왜 만들까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말씀드려보자면, 지금은 하지 않지만, 몇 달 전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을 했다. 로스트아크 캐릭터를 만들 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데, 내가 직접 만드려고 하니,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만든 커스터마이징을 가져와 적용시키기로 했다.

 

인터넷을 찾아보던 중 유튜브에서 괜찮은 커스터마이징을 찾았고, 압축파일 형태로 올라와 있는 것을 다운로드 받았다. 그런데 비밀번호가 걸려있었다. 비밀번호는 유튜브 영상 중간중간에 나오도록 설정을 해놓았다. 이 유튜브 채널은 오랜 시간 동안 시청자를 잡아두기 위해 이런 방식을 사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영상을 꽤 오래 봐야 하기 때문에, 시간도 아깝고, 귀찮음이 몰려왔다.

 

비밀번호는 '유튜브 채널 닉네임 + 숫자 4자리'였다. 파이썬을 이용해 압축파일 비밀번호를 깨는 코드를 작성해보았다. 그리고 손쉽게 깨버렸다. 비밀번호가 숫자 4자리밖에 안되다보니, 깨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파이썬 코드는 다음시간에 설명하도록 하고, 이번 시간에는 0000부터 9999까지 숫자가 담긴 사전 파일을 만들 것이다. 사실 칼리리눅스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금방 할 수 있는 양이다. 하지만 연습 삼아 사용해보도록 하겠다.

 

코드는 다음과 같다. 

 

# crunch 4 4 0123456789 -o number.txt

 

설명 : crunch [최소 자리수] [최대 자리수] [사용될 문자] -o [저장될 파일 이름]

 

0000부터 9999까지 4자리 숫자이므로 최소 자리수와 최대 자리수가 동일하다. 만약 'crunch 1 4'라고 했다면, 0부터 9999까지 숫자가 저장될 것이다.

 

number.txt
0.05MB

위 파일을 확인해보면, 제대로 저장된 것을 알 수 있다. 사용될 문자에 'a, b, c, d'와 같은 알파벳을 넣어도 된다. 그렇게 할 경우, 경우의 수는 훨씬 많아진다. 

 

 

 

칼리리눅스(Kali Linux) 한글깨짐 해결방법

저번 시간 칼리리눅스(Kali Linux)를 설치하기 위해 사전 작업으로 VMware 설치해보았다. 혹시 VMware 설치 방법을 모른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자! 2021.11.13 - [정보] - VMware 워크스테이션 16 다운로드 및

kissi-p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