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무릎 체외충격파 치료 후기 (찐 경험담)

by 정티그로 2024. 11. 23.

목차

    무릎 체외충격파 치료 후기

    무릎이 아프면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무릎을 꿇는 과정에서 찌릿하는 통증이 발생하여 정형외과에 방문하게 되었는데,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 치료에 대해서 제 경험담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만약, 무릎이 아픈 분이 계시다면,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릎 체외충격파 치료란?

    체외충격파 치료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무릎을 비롯한 다양한 관절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치료는 통증 부위에 충격파를 가해 혈류를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며 조직 재생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무릎 관절염이나 힘줄염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찾는 치료 방법입니다. 염증이 심할수록 치료 중 통증이 크지만, 이는 효과적인 치료가 진행 중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제가 치료를 받았을 때에도 왼쪽 무릎 안쪽이 특히 아팠습니다. 의료진에 따르면 염증 부위의 민감도가 높은 만큼, 체외충격파가 그곳에 집중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했습니다.

    무릎 체외충격파 치료 후기

    1. 치료과정

    체외충격파 치료는 병원에서 간단하게 받을 수 있는 치료로, 약 15분에서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제가 거주하는 곳 주변에 있는 정형외과를 방문해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우선 무릎에 젤과 유사한 물질을 바른 후, 기기를 이용해 충격파를 전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염증이 있는 부위에 뻐근함과 통증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아픈 정도

    처음 치료를 받았을 때 골고루 아팠지만, 두 번째 치료를 받았을 때는 무릎 안쪽에 강한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아무래도 일을 할 때 무리하게 무릎을 사용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 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바로 무릎이 괜찮아지는 건 아닙니다. 통증이 개선될 때까지 꾸준히 받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병원에서는 주 2회 받는 것을 권했지만, 회사도 출근해야 하고, 개인 스케줄도 있어서 주 1회 받기로 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비교적 안전한 편이지만, 일시적인 붓기나 멍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두 번을 받았는데, 다행히도 그런 적은 없었습니다. 치료 후에는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시 도수치료나 스트레칭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료를 받고 나서 며칠간은 무릎 사용을 최소화하고,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통증을 완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치료 과정에서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겁을 먹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너무 아플 경우 의료진에게 말을 하여 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너무 겁먹을 필요 없음!)

    3. 비용

    체외충격파 치료는 비급여 항목으로, 병원마다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회당 8~1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실비 보험이 적용되어 다행히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사실 처음 치료비를 들었을 때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 실손보험마다 혜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치료 받기 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무릎 체외충격파 치료받은 후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방문했다가 이런 치료를 받았는 데, 혹시나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것 같아 경험담을 담아보았고요. 하루빨리 무릎이 괜찮아져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했으면 좋겠네요. 무릎 꿇었을 때 찌릿함은 경험한 분들은 아실 겁니다. 엄청난 통증이 온다는 사실. 식은땀이 나기도 하기 때문에, 빨리 회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